::::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방송 수용자론
방송 수용자론 1. 수용자 개념의 변화 (1) 수동적 수용자   미디어 효과이론에서 파생된 개념.   이질적이고, 익명적이고, 상호작용이 거의 없는, 나약하고, 무기력하며 고립된 존재   송신자의 설득과 조종의 대상이 되는 표적(target) (2) 능동적 수용자  &n...
  수용자운동과 네트워크
수용자운동과 네트워크 1. 수용자운동의 배경 산업사회에서 사람들이 겪고 있는 소외현상에서 이전시기에 비해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생산체계에서의 소외일 것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전체적인 생산의 모습과 무관하게 생산적 역할을 부여받고 있고, 소비라는 특화된 영역에서만 무한한 자유를 누리라고 강요당하고 되었다. 그러나 처음...
  포스트모더니즘과 수용자
포스트모더니즘과 수용자   1. 포스트모더니티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은 후기 구조주의(post structuralism)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말이다. “후기 구조주의는 지금까지의 서구 철학 또는 인식론에 대한 도전을 의미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은 그러한 도전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문화 예술 ...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연구 속의 수용자
1. 비판적 시각   수용자에 대한 인식은 일반적으로 매스미디어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해 영향을 받아 왔으며, 미디어 분석에 있어서도 단순한 편견에서부터 정교한 실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첫 번째 경향은 미디어 수용자를 ‘최소 공분모(lowest common denominator)'로서의 취향을 가진 수용자와 동일...
  수용자 형성과 지속성 원리
수용자 형성과 지속성 원리 1. 미디어 이용의 이유   수용자 연구에 있어 텔레비전은 여전히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부분적으로 수용자 규모 및 경제적, 사회적 중요성 때문이며, 또 다른 한편으로는 다fms 미디어 수용자에 비해 연구의 도움없이는 텔레비전 수용자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수용자의 성격과 유형
1. 수용자 이중성   미디어는 국가 사회, 지역공동체, 기존 사회집단의 일반적 욕구 등에 따라 반응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미디어는 정치가, 사업가, 청소년, 스포츠 열광자 등의 특정한 개인 집단에 의해 능동적으로 나타나는 특별한 선호에 반응하기도 한다. 반면에, 수용자가 미디어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으로...
  수용자의 역사적 흐름
수용자 역사   최초의 수용자 개념은 특정 장소에 물리적으로 모이는 사람들의 무리를 의미하며, 미디어 수용자의 기원은 고대 경기나 구경거리 뿐만 아니라 공중(public)연극이나 음악공연에서 유래된다. 고대의 그리스나 로마 수용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녔다. ① 공연이외에 보고 듣는 것에 대한 계획이나 조직 ...
  수용자의 역사
수용자의 기원 두 사람 또는 소수의 사람들이 서로 말을 주고 받거나 무엇인가 정보를 나누는 이른바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상황에서 메시지의 발송자와 수용자는 명확히 구분되기 힘들다. 왜냐하면 한 순간의 수용자가 다음 순간에는 발송자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매스커뮤니케이션에서는 조금 다르다. 발송자 또는 적극적인 커뮤니케이터...
  수용자 개념에 관하여
수용자의 본래 의미는 청중 또는 관중으로서, 연주를 들을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는 상대적으로 제한된 그러나 공개적인 집단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고프만(Goffman, 1974)과 극연출 전통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배우들과 청중의 조우관계를 해체시키는 일상적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데 이 용어를 사용했다. 이제는 미디어 생산물의 소비와 미...
  '수용자'란 ?
커뮤니케이션에서 메시지를 보내주는 쪽을 발송자 또는 (적극적 의미의) 커뮤니케이터라고 한다면 받는 쪽을 수용자라고 한다. 수용자라는 낱말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에서 메시지의 ‘수신자(receiver)'를 뜻하는 데서 비롯하였는데(Schramm,1954), 미디어 환경에 따라 독자, 청취자, 시청자 등으로 다양하게 바꾸어 부르기도 한다.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