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고다르의 〈비브르 사 비〉에 나타난 이미지 구조 연구
제 목 [영문] :  L`analyse de La structure de L`image dans Vivre sa vie de Jean-Luc Godard 저 자 :  김호영 ( Ho Young Kim ) 출 처 :  한국불어불문학회 , 불어불문학연구 | 60권 763 ~ , 총 25 pages   ...
  佛영화 해외판매 실적 갈수록 저조
    프랑스 영화의 해외판매 실적이 10년 째 하향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일간 르 피가로가 2004년 12월 29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2002~2003년 사이 프랑스 영화의 해외 상영과 매출이 12%  감소한데 이어 올해에도 지난해에 비해 11% 줄었다"며 이같...
  佛 영화감독 로베르 브레송
내가 로베르 브레송의 영화를 처음 본 건 1966년 작 ‘당나귀 발타자르’였다. 그 영화를 보기 전에 나는 주인 잃은 당나귀의 생애를 건조하게 추적하며 신과 구원의 문제를 천착하는 듯한 그 고상하고도 이상한 영화의 감독이 누구인지 알지도 못했다. 영화공부를 하겠다는 친구의 자취방에서 빈대 붙듯 뒹굴며 친구가 틀어놓은 비디오를 보다...
  장 뤽 고다르 [Godard, Jean-Luc]
고다르 [Godard, Jean-Luc]   1930년 12월 3일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난 그는 젊은 나이에 영화 감독이 되어 1950년대말과 1960년대 프랑스에서 누벨 바그(Nouvelle Vague)로 두각을 나타내었다.  각본없이 촬영한 그의 첫 장편영화 〈네 멋대로 해라 Breathless〉(1960)는 장 비고 상(Prix Jean ...
  누벨바그 (새 물결)
누벨바그 [nouvelle vague] 1957년경부터 프랑스 영화계에 일어난 새로운 물결을 프랑스어 원음대로 한국에서도 '누벨 바그'라고 부른다.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인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작한 것으로, 직업의식을 갖지 않은 작은 그룹에 의한 제작이 많다. 당시 문학에서의 앙티로망, 연극에서의 앙티테아트르 등의 ...
  문학과 영화, 상호작용의 역사 : 프랑스의 경우
필자: 노시훈 출처: 프랑스학 연구 28호 발표: 2004년 28호 주제어 : 프랑스 문학litterature francaise, 프랑스 영화cinema francais, 상호작용interaction, 각색adaptation, 통계적 분석analyse statistique
  뤼미에르형제
형 오귀스트(Auguste:1862∼1954)와 아우 루이(Louis:1864∼1948) 형제는 프랑스 사람으로서 영화 카메라 겸 영사기를 발명하여 영화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들은 기계 제작자인 동시에 제작 ·흥행 ·배급 등 현재의 영화제작 보급형태의 선구적 역할을 한 영화의 시조이다. 형 오귀스트와 아우 루이는 사진가의...
  프랑스 영화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에 의해 시작된 프랑스 영화는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가장 먼저 영화의 기반을 구축할 수 있었다. 즉, 미국의 T.에디슨이 ‘키네토스코프’와 ‘바이타스코프’를 발명한 시기를 전후하여 ‘시네마토그라프’를 발명한 뤼미에르 형제는 1895년 《리옹의 뤼미에르공장 출구(出口)》 《열차 도착》 등 여러 편의 작품을 발표하였...
  프랑스의 영화
프랑스 영화의 역사는 19세기 말 프랑스 뤼미에르 형제가 최초로 시네마토그래프를 발명하면서 시작, 발전되어 왔다. 무성영화기부터 다른 어느 나라보다 먼저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오락성을 추구하는 미국영화와는 달리 예술성을 중시,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최근 몇몇 국내외의 정세로 프랑스 영화산업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n...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