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벗은 남자 ... 여성 소비자의 성적(性的) 팬터지
남자가 누워 있다. 한가로운 자세로 천천히 입안에 국수 한 가락을 흘려 넣고 있다. 얼굴은 보이지 않는다. 그의 근육 잡힌 구릿빛 상체만이 어둠 속에서 두드러질 뿐.최근 각종 여성지에 일제히 실린 이 사진은 헬스클럽 광고도, 선탠 오일 광고도 아닌, 주방용품 ‘헹켈’의 광고다. 잘 보면 누워 있는 남자 옆에 은색 냄비가 놓여 있다. 주방용품이 ...
  일간지 광고의 기호학적 접근
제목:  신문 광고 슬로건에 나타난 언어 현상 연구          - 우리나라 일간지 광고의 기호학적 접근 - 필자:  김치수, 장인봉출처:  불어불문학연구, 38권, 2호, 시작쪽수 413p, 전체쪽수 33p 발행:  한국불어불문학회...
  광고인가, 선전인가
   최근 매스 미디어에 등장하는 일련의 광고들을 접하며, 나름의 트렌드를 감지하고 내린 결론은 상당히 ‘감각적’이라는 것이다. 대상에 대한 상세한 설명보다는 도발적 카피와 이미지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감성에 호소하는 광고가 부쩍 눈에 띄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생각해 볼 수 있겠다. 휴대전화 광고, 자동차 광...
  광고속 세계와 현실의 차이
△ 국내 자동차 회사들의 광고.    생각하며 읽는 광고 어렸을 때 한 유명회사의 블럭 장난감을 너무나 갖고 싶어 했다. 당시 텔레비전 광고에서 그 장난감은 하늘을 날기도 하고 스스로 움직이기도 했다. 그러나 집안 형편 때문에 희망사항으로만 남았다. 몇 년 뒤, 친구 집에서 그 블럭 장난감을 볼 수 있었다. 하...
  광고에서의 해체
  광고는 그 자신의 주된 목적으로 포장되어 마침내 왜곡된 가치 체계를 전달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거짓된 허상을 믿게 만든다. 사실 광고는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풍부하고 강력한 형태이며, 모든 상업적 이미지들은 그로 인해 사회적 의미와 효과를 갖는다. 그러나 최근 일반의 도발적인 광고 이미지들은 적나라하게 현실을 드러...
  불황기 광고에 등장하는 '아빠’들
△ 경기침제가 길어지면서 한국 광고는 '아빠'를 응원하느라 여념이 없다.     대표적인 아빠 응원 광고인 비씨카드 광고. 아빠, 외로워도 슬퍼도 울지 마~ 불황기 광고에 등장한 ‘캔디가 된 아빠들’… 낀 세대 40대를 향한 응원엔 ‘가부장의 그늘’이 서려 있다? 대한민국 아빠들...
  광고, 뇌 그리고 인지과학
뇌 속의  구매버튼을 찾아라~~젊은 여성 8명이 영국 그리니치에 있는 작고 어두운 실험실에서 전극까지 설치된 헤드셋을 쓰고 어색한 듯 머뭇거린다. 뉴 에이지풍 미용실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광경이다. 시장조사 전문가 니컬러스 쿠먼스(Nicholas Coomans)가 “자, 긴장을 풀고 거실 소파에 앉아 20분 동안 TV나 시청한다고 생각하라”...
NO IMAGE
  소비 부추기는 드라마 속 숨은 광고
   드라마에서 보면 기업체 회장이나 사장의 집이 참 많이 나온다. 사실 우리 사회에서 그런 계층은 0.1%도 안되는 극소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장, 사장이 드라마에서 많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드라마가 ‘광고’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점이 그 이유중 하나일 것이다. 드라마의 배경에는 우리의 눈길을 끄는 수많은 ...
  1시간 반짜리 ‘공익광고’
얼마 전에 호소다 마모루의 애니메이션 신작 〈시간을 달리는 소녀〉를 봤는데, 영화의 지엽적인 면에 신경이 쓰여 도대체 스토리에 집중을 할 수가 없었다. 그건 바로 주인공들의 자전거 타는 습관이었다. 뒤에 사람을 태우고 가는 거야 로맨틱한 관습이나 우정의 표현이라고 이해한다고 해도, 이 친구들의 다음 행동들은 도저히 용납할 수가 없다. 내...
  만화비평 준거 마련 위한 기초연구: 고전적 예술이론 바탕으로 (앞에서 계속)
IV. 형식에 관한 만화비평의 준거 1. 그림 표 1. 그림에 대한 만화비평의 준거   캐릭터 배경 쾌락설 ∙시각적 쾌락의 제공여부 재현이론 ∙함축적 성격표현 ∙줄거리의 특성과 배경에 적합한 의상과 소품 설정여부 ∙건축물·자연환경 ...
12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