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한국의 연극
한국 연극의 기원을 고대의 제의(祭儀)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은 연극의 기원에서 이미 언급하였다. 삼국시대의 고대연극은 서역악(西域樂)의 영향 아래 발전한 고구려악(高句麗樂), 백제의 기악(伎樂), 신라의 처용무(處容舞) 및 오기(五伎) 등이 가무백희(歌舞百戱)를 통합한 것으로서 음악 ·무용 및 연극이 분화되지 않은 상태의 연희로서 대표될 수...
  동양의 연극
동양연극 역시 원시 신앙체계에 바탕을 둔 제의적 연희(祭儀的演戱)에서 출발한 것은 서양연극과 다를 바 없다. 뿐만 아니라 그 흔적이 역사 진행에도 불구하고 농후하게 남아 있다는 점이 특색을 이룬다. 그리고 서양연극이 극문학(劇文學) ·연극양식 ·무대형태 등 모든 면에서 신구(新舊)의 교체에 의한 발전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데 반하여 동양연극은...
  근현대의 연극
근대연극의 주류는 시민극이 주도했고 거기에 낭만주의가 가세함으로써 연극의 급격한 근대화를 촉진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미 프랑스 ·영국 등지에서 진행되기 시작한 근대 시민사회의 태동은 연극에도 변혁을 가져오게 되었다. 프랑스에서는 대혁명을 선도한 계몽주의 사조와 더불어 특권층도 서민도 아닌 제3계급, 즉 시민을 위한 새로운 연극 형식이 모...
  서양 연극의 발전
서양연극은 대개 고전극 ·중세극 ·근세극 ·근대극(현대극)으로 구분될 수 있는 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해 왔다. 그리스로마의 고전극 서양연극의 시작은 기원전의 그리스 도시국가에서 찾을 수 있다. 원래 농경신(農耕神)으로서 소(小)아시아 지방에서 그리스로 건너와 포도와 포도주의 신이 된 디오니소스를 찬양하는 디티람보스[神頌歌舞]에서 출발하였다...
  연극의 기원
연극의 기원연극은 인간의 삶의 근원적 경험에 깊이 뿌리박고 있다. 흔히 원시연극(原始演劇)이라고 하여 우리는 연극의 원초적(原初的) 형태를 이렇게 생각해본다. 즉, 문명 이전의 상태에서 인간이 생존 그 자체를 위해 자연을 초자연화(超自然化)하는 지혜를 터득하고, 그 결과 인간 사이에는 거대한 감응(感應)의 체계가 성립되는 것이다. 원시심성(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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