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한국 교육 개혁 정책의 큰 오류
그동안 한국의 정부들이 추진해 온 개혁 정책이나 정당이 제시하는 정책 공약은 물론이고 교육운동 진영에서 설정해온 의제들도 대부분 중요한 오류를 범해 왔다. 매우 원초적인 오류를 반복한다. 그 것은 앞에서 말한 순환 구조 내의 현안들을 그 구조 안에서 해결하려고 시도해 왔다는 것이다. 순환구조란 그 속성상 그 안에서 끝을 볼 수 없는 것인데 ‘해결’이라...
  한국 교육 개혁의 시지푸스 신화
   교육 현안들이 대부분 순환적 구조 속에 얽혀 있기 때문에 각각의 문제들을 분리해서 해결할 수가 없다. 이런 구조는 한국의 교육현실에 일종의 ‘시지푸스 신화’를 만들어 낸다. 어떤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추진하다보면 다른 문제와 얽힌 고리 때문에 발목을 잡혀서 실패하고 마는 것이다. 그래서 요즘은 누가 어떤 교육 문제에 관해 아무리 ...
  한국 교육 현안 문제들의 순환적 부조리 구조
한국의 교육에는 많은 부조리가 존재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현상적으로 가장 큰 병폐를 일으키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공교육이 황폐화하고 사교육이 비정상적으로 성행한다는 것이다. 그런 현상들 이면에 자리잡고 있는 모순의 배경을 둘러보면 '대학서열화', '학벌주의', '성공주의', '물질만능주의' 등이 도사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모순의 구조가 야...
  한국 교육의 주요 모순
   한국의 교육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진보하지 못하고 끝없는 부조리의 늪에 빠져들도록 만드는 요인은 매우 중층적인 모순 구조에서 비롯하는데, 그런 가운데서도 가장 큰 요인은 주로 교육 외적 모순에 기인한다. 무엇보다도 다음 세 가지를 먼저 꼽을 수 있다.    그 첫째는 한국 교육의 (신)식민성을 지속시키는 국제적 모순이다. 일...
  세계화 물결 속의 한국 교육
요즘 '세계화' 문제는 놓고 논란도 많고 갈등도 많다. 그럼 세계화가 도대체 무엇이기에 그런가? 세계화라는 말은 그 뜻 자체로 볼 때는 결코 나쁜 말이 아니다. 인류가 국경을 넘어 서로 긴밀히 교류하면서 함께 잘 살아 가자는 뜻으로 이해한다면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좋은 말이다. 그런데 오늘날의 세계화가 그렇게 좋은 뜻으로만 쓰이지 않는 것은 복잡한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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