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고대 로마의 교육
로마의 교육은 그리스의 정신을 많이 이어받았다. 군사적, 정치적 조직에 뛰어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민족으로서 로마인들은 기원전 146년 그리스 정복을 기점으로 그 이전에는 공화시대, 그 후는 제정시대를 이룬다. 공화시대에는 가정교육이 중심을 이뤘고, 루두스와 같은 사립학교에서 읽기. 쓰기. 셈하기. 12동판법 등을 가르치는 정도였다. 제...
  고대 그리스 시대의 교육
고대 그리스의 교육은 자유시민 공동체인 폴리스를 바탕으로 발전하였다.  폴리스는 도시국가로서 하나의 정치적, 행정적 조직이기도 하지만 시민들에게 교시를 해주는 기관이기도 하였으므로 도시 전체가 하나의 학교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였다. 폴리스의 성격에 따라 상이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스파르타는 소수의 정복...
  원시 시대의 교육
태초부터 교육은 자연스럽게 생겨나 존재해 왔을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시대 어떤 환경에서나 어린이가 태어나서 성장하는 과정에는 어떤 식으로든 어른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있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인류는 ‘교육’이라는 개념이나 제도를 먼저 만들고 나서 그에 필요한 내용이나 방법을 선택한 것은 아닐 것이다. 배우고 가르쳐야 할 것이 먼...
  교육의 역사를 어떻게 살펴 볼 것인가?
모든 일에는 역사에 관한 지식과 의식이 필요하듯이 교육에 관해서도 역사적 성찰이 필요하다.  과거와 단절된 현실만을 보면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실의 문제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거쳐 온 과거를 돌이켜 봄으로써 더 통합적인 안목을 가질 수 있다. 과거를 통해 현재를 조명함으로써 ...
  교육의 역사란 무엇이고 어떤 것인가 ?
사람은 태어나서 모든 것을 스스로 터득하여 살아갈 수도 있지만 앞서 세상을 경험한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받음으로써 훨씬 더 유리하게 살아갈 수 있다. 다른 동물과 달리 인간은 경험과 이성으로 얻은 지식을 다음 세대에게 교육하여 물려주며 확대재생산해 나가는 능력을 지닌다. 그런 교육 활동은 태초부터 시작되었고, 시간이 흐르면서 더 양적으로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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