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미디어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했었을까? 요즘처럼 텔레비전과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했음에 대해서는 두말할 필요가 없다. 그러면 처음으로 인류사회에 등장한 미디어는 어떤 것이었을까? 자연상태에서 가장 손쉽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방법은 각 사람이 스스로 처한 자연조건 속에서 찾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학자들 사이에서는 몸...
  미디어 제국주의
미디어 제국주의 [media imperialism]   국제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통해 선진국의 미디어 자본이 제3세계 국가들의 언론을 장악하거나 영향을 미치며 지배력을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경제적, 지역적, 문화적, 정보적 요인 간의 역학 관계를 이용하여 초국적 미디어 자본이 약소국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
  대안 미디어 [alternative media]
기존의 언론 미디어에 대항하여 특정집단이나 사람들이 발행하거나 운영하는 신문·잡지 또는 방송 등을 일컫는다. 다른 말로 '대항 미디어'라고도 하며 이러한 대안 미디어에는 '지하 미디어(underground)'가 많기 때문에 지하언론을 지칭하기도 한다. 이런 대안 미디어는 전통적 가치와 질서에서 모순을 발견하여 사회의 변혁을 추구...
  일반 미디어(general media)와 전문 미디어(class media)
매스 미디어를 수용자의 형태에 따라 일반 미디어(general media)와 전문 미디어(class media)로 구분할 때가 있다. 일반 미디어는 일반적인 일간지·주간지·라디오·텔레비전 등과 같이 수용자의 특성에 관계 없이 불특정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매체인데 비해, 저문 미디어는 전문지·업계지·경제지 등과같이 수용자가 특정한 사회층...
  쿨미디어와 핫미디어
캐나다 출신 영문학자로서 미디어학을 개척한 허버트 마샬 맥루한은 미디어를 뜨거운(HOT)것과 차가운(COOL)것으로 나누었다. 이것은 정보의 양과 선명의 정도를 기준으로 나눈 것이다. 핫미디어는 정보의 양이 많고 논리적이어서 수용자의 참여의 여지가 없다. 반면 쿨미디어는 직관적이며 감성적으로 관여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정보의 양...
  "미디어는 메시지다"
미디어는 메시지 [message]   캐나다 출신 영문학 박사인 허버트 마샬 맥루한은 미디어를 두고 '미디어는 메시지(message)'라고 표현했다. 이는 모든 매체는 감각기관의 확장이라는 것이다. 책은 눈의 확장이고, 바퀴는 다리의 확장이며, 옷은 피부의 확장이고, 전자회로는 중추신경 계통의 확장이다. 감각...
  매스 미디어 / 대중 매체
'매스미디어 [mass media]' 또는 '대중 매체'란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수단들을 일컫는다. 불특정의 사람들인 대중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는 특정인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불특정의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대량의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라는 점에서 큰 특성을 갖는다. 전화나 편...
  미디어에 대하여
   옛날에는 사람들이 서로 의사소통을 하고자 할 때 직접 만나서 말 또는 손짓 발짓으로 해야 원하는 것을 표현하고 이해해야 했다. 그렇게 소통하던 시대에 인간의 삶은 매우 단순하였다. 그러나 기술이 발달하고 문화가 복잡해지면서 사람들의 삶도 복잡해졌다. 살아가는데 필요한 정보를 여러 가지 방식으로 얻고 또 여러 가지 방식으...
  미디어 (또는 매체) 란 ?
   매체 [媒體, medium]란 “어떤 두 가지 이상의 존재들 사이에서 무엇인가를 전달시켜 주는 것'을 말한다. 그 개념 자체는 매우 넓은 범위에 걸치며 다양한 것들을 일컫는다. 그렇게 매체(또는 미디어)란 말 자체는 매우 포괄적인 뜻을 지니고 있어서 적용하기에 따라 다양하게 쓰일 수 있다.    어떤 물건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