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신문 잘 읽으면 머리 좋아진다
日가와시마 東北大교수 ‘신문으로 뇌 단련하는 법’ 화제‘신문은 뇌를 훈련시키는 최고의 도구다.’일본 도호쿠(東北)대 미래과학기술공동연구센터 가와시마 류타(川島隆太·의학박사) 교수가 지난해 12월 출간한 ‘뇌를 단련하는 신문 읽는 법’에서 내린 결론이다. 가와시마 교수는 뇌의 어느 부분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를 밝혀내는 연구에 있어서 일본 내 ...
  읽기 포트폴리오 평가의 이론과 실제
읽기 포트폴리오 평가의 이론과 실제 - 학습자의 질적인 읽기를 중심으로- 기존의 평가관과 새로운 평가관 백순근(1994:75)은 교육 평가를 “지·덕·체의 조화로운 인간 육성이라는 교육 목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육전반에 대한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교육적으로 가치 판단을 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라고 정...
  구성주의에 따른 활동 중심의 읽기 워크북 교재 개발 방안
이 논문의 목적은 그 동안 제시되어온 읽기 교육의 다양한 교수 학습 전략들을 용해하여 일련의 활동 중심의 과정으로 연결하고,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읽기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는 읽기 워크북 교재를 개발하는데 있다. 워크북은 교수․학습 과정안 및 현장 연구에서 단편적으로 이루어져 온 학습지를 통한 보완 단계에서 ...
  사회-인지 읽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
구성주의는 지식의 형성과 습득에 관심을 가지는 인식론의 한가지이다. 구성주의는 객관주의 인식론을 대체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여, 교육현장을 학습자 중심으로 바꾸는데 많은 공헌을 하고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의 형성과 습득에 대한 이론이지만, 교육현실에서는 학생중심의 교육이론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에 대한 ...
  읽기 방법론 - 이론적고찰
읽기에 대한 이론적 접근   읽기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문자언어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과정이다. 그러나 읽기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양하기 때문에 󰡐읽기는 무엇이다󰡑라고 단정해서 말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것은 읽기가 다양한 측면을 포괄하고 있고, 읽기에 대한 개념은 당대 패러다임이 반...
  읽기 교육 이론과 제7차 초등학교 저학년 읽기 교과서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지식 사회로 표현되는 21세기를 맞이하여 세계 속의 중심 국가로 우뚝 서기 위한 신교육체제의 수립이라는 국가 사회적 요구와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그리고 수준별 교육과정의 실현이라는 국어과 교육과정 외적인 변화 요인과 현행 국어과 교육과정이 안고 있는 내적 요인을 개선하기 위하여 개정되었다(교육부, 2000:8). ...
  인지적 읽기 모델 비판
인지적 읽기 모델의 비판적 고찰1)*   - 스키마 이론의 독해관과 읽기 지도 모델을 중심으로 1. 문제 제기 1960년대 인지심리학이 등장한 이래 읽기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접근이 읽기 연구에 주류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 연구 성과들은 독서 프로그램이나 학교 교육에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딕스트라...
  읽기이론에 관하여 - 스키마이론을 중심으로
  읽기이론에 관하여 초등학교 교육 과정은 초등학교 학생으로 하여금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간단한 생활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에 입각하여 모든 수업 활동은 교사 중심의 수입식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leaner-cente...
  "읽기는 지적 결과물을 기르는 토양"
건축가들은 집을 지을 때 땅의 상태를 읽는다. 영리한 사냥꾼은 숲 속에 난 동물 발자국만 보아도 그 종류와 크기는 물론 언제 발자국을 냈는지 단번에 알아 맞춘다. 이른바 ‘꾼’들은 포커 판에서 마지막 판돈을 걸기 전 상대편의 몸짓이나 표정을 읽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아르헨티나 작가 알베르토 망구엘는 ‘독서의 역사’(세종서적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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