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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시지 학습이론의 마키팅 관점에서의 이해
메시지 학습이론의 마키팅 관점에서의 이해 1. 서론 본 논문은 예일 대학의 Carl Hovland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를 설명하고 그에 파생되는 여러 태도변화에 관한 논문들을 정리하여 마키팅과 광고에의 응용 가능성을 타진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Hovland, Janis와 Kelley(1953)에 의하면 정보가 수신인에게 전해질 때 수신인 ...
  메시지 이론
커뮤니케이션의 연구에서 연구자들이 가장 많이 다루는 문제는 '미디어'의 문제인 것 같다. 그 다음에 커뮤니케이터 영역에서 수용자 문제를 많이 다루어 왔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에 관여하는 변수는 그 외에도 많고 그래서 연구해야 할 사항이 매우 많다. 특히, 메시지의 문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어쩌면 가장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너...
  메시지 행위
메시지는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하는 주체들의 구체적 행위를 통해 오고 갈 때 실효가 있다. 그래서 메시지는 그것의 행위 즉 '메시지 행위'와 함께 이해해야 한다. 메시지 행위는 크게 세 가지 과정으로 이루어 진다고 볼 수 있다. 즉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구현되는 것이다. 1) 메시지의 구성 2) 메시지의 표출 3) 메시지의 수용 ...
  비언어 메시지
커뮤니케이션에서 메시지는 대부분 언어적으로 구현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꽤 있다. 상황에 따라 비언어 메시지의 사용도 적지 않은 것이다. 특히, 문화의 영역들이 다양하게 분화하는 오늘날 비언어 메시지의 사용이 자꾸 늘어가고 있다. 좁은 뜻으로 비언어 메시지라고 부른 것들도 넓은 의미로 말할 때는 언어의 범위에 포함되기도 한다. ...
  언어 메시지
커뮤니케이션에서 메시지는 언어로 구성되거나 아니거나 둘 가운데 하나의 형식을 갖게 되는데, 대개 언어로 구성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말이나 글로써 이루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이야기다. 언어 메시지는 언어를 재료로 구성되기 때문에 언어의 조건 속에서 형식을 갖추게 된다. 언어의 조건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거나 그 원리에 맞지 않...
  메시지의 내용과 표현
메시지에는 일정한 내용이 있고, 일정한 표현이 있다. 그래서 메시지는 기호로서 구성된다 (기호란 내용가 표현을 지닌 모든 것을 일컫는다). 메시지의 기호적 표현과 내용은 커뮤니케이션 상황의 여러 가지 조건들의 영향을 받으며 주체들 사이에 소통한다. 메시지는 그것을 구성하여 전달하는 커뮤니케이터, 즉 발송자의 인적 조건과 그것을 접...
  '메시지' 란 ?
   메시지 [message] 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커뮤니케이터(communicator)와 수용자 사이에 오가는 것이다. 그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소식·정보·지식·의견·사상·감정 등 다양한 내용을 담을 수 있다. 이런 내용을 담아 드러내는 표현도 다양한데 인간의 감각 기관을 자극하여 인지·인식·이해시킬 수 있는 기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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