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TV 토론 출연자에 대한 이미지 평가 분석
제목: TV 토론 출연자에 대한 이미지 평가 분석 필자: 오미영 출처: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1호 2002년 발행: 한국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회 * 본문은 첨부 파일을 볼 것.
  미 소아과학회, “TV 광고가 아이들 비만·조기섹스 유도”
미국소아과학회(AAP)는 2006년 12월 4일 무분별한 TV 광고로 인해 많은 아동들이 비만, 거식증, 음주, 조기 섹스에 이르기 까지 육체, 정신적 피해를 입고 있다면서 의회 입법을 통해 이러한 광고들에 철퇴를 가해야한다고 주장했다. AAP는 이날 발표한 정책 성명을 통해 아동들이 아동 프로그램 광고를 통해 비만을 유발하는 설탕 ...
  청소년, 그들이 청소년프로그램을 외면하고 있다
[2기 청소년기자단 ‘바야흐로’]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청소년의 시각    청소년을 이해하고 함께 호흡하며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만들자는 취지에서 제작되고 있는 청소년 프로그램. 그러나 청소년프로그램의 주시청자인 청소년들로부터는 정작 외면을 받고 있다. 청소년드라마인 KBS의 은 시청률이 10%에도 미치...
  (텔레비전)방송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힘
방송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힘 약 110명의 인문계, 실업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일주일에 이들이 TV를 시청하는 시간은 평균 8시간 정도. 대한민국 청소년들은 하루 평균 1시간 정도의 TV시청을 한다는 말이다. 대한민국 청소년들은 하루 24시간 중 학교생활과 취침시간을 합한 14시간을 제외한 10시간 중 1시간 ...
  대화형 텔레비전 interactive television
대화형 텔레비전 [ 對話型-, interactive television, interactive TV ] 현행 텔레비전 방송은 방송국에서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보내고 시청자는 그것을 시청하기만 하는 단방향적 관계인 반면, 시청자의 의사가 반영되는 텔레비전이 등장하고 있는데 그것을 대화형 텔레비전이라 한다. 예를 들면, 질문에 답을 해 ...
  TV 화면 비율이 4:3이었던 이유
디스플레이 궁금증 풀어보기 TV가나온 초기엔 CRT의 내부를 진공으로 만드는 것이 무척 어려웠다. TV 설계 기술자들은 고민 끝에 막대한 압력을 견딜 수 있도록 CRT를 둥글게 만들었다. 렌즈도 초기엔 초점 범위의 한계 때문에 원거리 촬영이 어려웠고, 설계기술도 부족해 화면은 원형이 될 수밖에 없었다. 원 안에서는 정사각형 화면이 최...
  모든 TV는 디지털로 통한다
미래 디스플레이의 화려한 변신 지난세기 일상생활에서 우리에게 영상정보를 전달하는 디스플레이의 중심에는 브라운관, 즉 CRT(Cathode Ray Tube)가 있었다. 당시엔 세상의 모든 TV가 CRT일 정도로 CRT는 TV시대를 지배했고, 언제까지라도 영상시대를 이끌 것만 같았다. 그러나 21세기로 넘어가며 그 지위는 흔들리기 ...
  TV는 미래를 싣고 ... 인류사 미증유의 리바이어던
TV는 현대인에게 무엇인가? 이 질문은 이제 불필요한 우문(愚問)인 것 같다. TV가 등장한 것은 세계적으로 70년 남짓, 우리나라도 1956년 첫 TV 방송이 전파를 탄지 50년이 됐다. TV 수상기가 광범위하게 보급된 1980년대에는 컬러 TV 방송(1980년 12월 시작)과 함께 ‘1가구 1TV 시대’가 찾아왔고, 온 국민에게 정보와 오락을 제공하는 가...
  월드컵과 텔레비전
텔레비전 없는 월드컵을 상상할 수 있을까? 2006 독일월드컵에서 티켓을 사 경기를 관전하는 사람은 320만명이다. 반면, 텔레비전을 통해서 월드컵을 접하는 시청자수는 연인원 300억명 이상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직접 경기를 보는 관중수보다 1만배 많은 사람들이 텔레비전으로 경기를 본다. 경기장의 카메라 한대가 전체 관중보다 더 위...
  대중과 문화, 그리고 대중문화와 TV
대중과 문화, 그리고 대중문화와 TV중요한 운동경기가 중계되면 시내의 거리가 한산해진다. 인기있는 드라마는 늘 바쁘기만한 남편들의 귀가시간도 앞당긴다. 최고의 대중문화 전도사인 방송국이 짜내는 편성표는 곧 요즘 사람들의 생활 리듬을 결정해준다. 대중문화 최대 생산자로서의 TV방송은 그 강력하고 호소력있는 전파를 통해 대중의 집단의식을 구성...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