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인터넷 게임의 심리학
재미가 두뇌를 바꾼다  ...   몰입·집중·경쟁의 게임 심리학 최근 정보통신부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인구 3천만명 중 54.1%가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인구 2명당 1명꼴로 인터넷에서 게임을 한다는 얘기다. 이는 게임을 하는 행위가 이제는 ...
  인터넷 검색과 심리
  웹사이트 속에 숨어있는 심리세계 흔히 인터넷은 ‘공간’에 비유된다. 그러나 인터넷은 입체감 있는 현실의 물질적 공간과 전혀 성격이 다르다. 포털사이트에 실린 기사를 읽다 보면, 어느새 엉뚱한 사이트에 가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싸이월드’에서 미니 홈피를 따라가다 보면, 전혀 모르는 사람의 ...
  사이버 언어 심리
축약어에서 신조어까지 언어로 바라본 사이버 심리 인터넷 시대에도 언어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수단이다. 채팅을 하거나, e메일을 주고받을 때, 게시판에 글을 올릴 때 모두 언어가 사용된다. 이처럼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흔히 ‘인터넷 언어’ ‘사이버 언어’ 혹은 ‘통신 언어’라고 부른다. 인터넷...
  “사이버 왕따 안티 현상도 심리 원인있다”
사이버 세계에서 끊임없이 ‘왕따’현상이나 ‘안티’ 논란이 일어나는 이유는 뭘까. 경북대 심리학과 곽호완 교수는 “최근 사이버상의 집단 따돌림으로 일어난 자살 사건이나 게시판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일부 그릇된 집단행동의 원인을 단순히 익명성에서만 찾아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인터넷이라는 특수한 ...
  온라인 쇼핑몰의 새 바람 소비자 ‘사용 후기’를 잡아라
업체 신용도·전문가 추천보다 큰 효과 고객 맞춤형·참여형 마케팅 도입 활발 한 인터넷쇼핑몰에서 수제 비누를 판매하는 강수정(34) 사장은 최근 대기업 브랜드 제품을 제치고 판매량 1위에 올랐다. 강씨는 자신의 피부에 맞는 비누를 직접 만들어 한 두 개씩 나눠쓰던 주부였다. 그런데 3년간 1천여건...
  온라인 쇼핑에서의 프라이버시, 그리고 신뢰 추락
온라인 쇼핑에서의 프라이버시, 그리고 신뢰 추락 온라인 쇼핑이 나날이 성장하고 있지만[GTB2006121464], 현재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일까? 온라인 쇼핑에 있어서 소비자들의 개인정보 노출이나 보안문제에 대한 우려는 웹사이트의 신뢰저하로 이어지고, 이는 궁극적으로 웹사이트의 매출하...
  사이버 쇼핑 [ cyber shopping ]
사이버 쇼핑 [ cyber shopping ] 사이버 공간(cyberspace)과 쇼핑의 합성어로, 인터넷상에서 상품을 거래하는 것. 고객은 컴퓨터로 월드 와이드 웹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가상 점포의 홈 페이지에 접속하여 원하는 상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한다. 판매하는 품목도 컴퓨터 소프트웨어부터 생활용품까...
  인터넷 쇼핑 [ internet shopping ]
인터넷 쇼핑 [ internet shopping ]    인터넷상의 상점이나 점포에 접속해서 사용자가 쇼핑몰을 방문해 물건을 구매하는 것. 온라인 쇼핑, 사이버 쇼핑 또는 전자 쇼핑과 유사한 개념이다. 인터넷 쇼핑 몰을 이용할 경우 시간과 경비 절감은 물론이고, 이 사업에 진입과 퇴출이 용이하다는...
  인맥은 인맥을 낳고 ... 소셜 네트워킹
소셜네트워킹 서비스가 대중화하면서 그만큼 가입자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그렇지만 가입한 이들 모두가 100% 소셜네트워킹을 즐기고 있는 것은 아니다. 많이들 한다는 사이트에 가입해 계정을 만들어 놓았지만 한두 번 드나들다가 별다른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이내 발길을 끊거나, 끊을까 말까 망설이는 이들도 부지기...
  인맥 쌓기에 실패하는 사람들
Type·1 아무도 나를 모른다? 첫인상을 강하게 어필하지 못하는 경우 | 01 | 모임에 가면 할 말이 별로 없는 사람이다_ 처음 가는 모임에서는 모두 그렇다. 공통 관심사가 없는 사람과도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이야깃거리 몇 가지를 생각해 놓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 02 | 나를 소개하는 자리에서 ...
12345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