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이젠 남자의 마음을 알고 싶어”
홈쇼핑, 남심잡기 적극 나서…상품개발도 적극 의류·디지털 구매 늘고 1인 주문액 여성 앞질러 여성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던 텔레비전 홈쇼핑 시장에 남성 구매자들이 밀려들면서 ‘남심’(男心)을 붙잡으려는 업체들의 판매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홈쇼핑 시장에서 남성들은 여성에 비해 구매 성향이 까다롭지 않고 구매력도 높아 환영받는 소...
  “매력적인 점원이 매상 더 올린다”
일반적으로 매력적인 점원이 매상을 더 올리기 때문에 업주 입장에선 외모가 뛰어나거나 옷 맵시가 나는 사람을 채용하는 게 이익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고 캐나다의 CBC방송이 2007년 12월 17일 보도했다. 이 방송은 캐나다 앨버타 주립대학 경영대학원의 제니퍼 아르고 교수가 3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를 인용, 남성 고...
  ‘신경질적인 소비자’ 미래 트렌드
매킨지, 사회적 책임 요구하는 ‘윤리적 소비’ 증가세 분석 “소비자들이 여러 기업들을 놓고, 지갑을 열 것인지를 투표하는 세상.” 다국적 컨설팅 업체인 매킨지는 2007년 7월 2일 이라는 보고서에서 인간·자연·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은 기업을 선호하는 이른바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
  요즘 뜨는 ‘소비코드 5’…나는 ○○족?
찾아내고 비교하고 참여하고 즐기고 32살 주부 ‘나알뜰’씨는 필요한 물건을 사기 전에 늘 인터넷을 뒤진다. 가격 비교 사이트와 사용 후기를 살피는 건 기본이고, 할인 쿠폰과 세일 시기 등을 잘 따져본 뒤 쇼핑센터, 중고시장,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를 선택한다. 값만 싼 게 아니라, ‘비용 대비 최고의 만족’이 중요한 선택 기준이다....
  90년대에는 학습교재…요즘에는 인터넷
상담 창구에 비친 소비자 불만 1위 시대가 변하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는 품목도 달라진다. 1990년대는 학습교재가 소비자 불만을 몰고 다녔다면 2000년대 초에는 건강식품에 대한 불만이 터져나왔다. 지금은 인터넷 서비스와 이동전화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높다. 2007년 7월 1일로 개원 20돌을 맞는 한국소비자원은 개원 이후부...
  포스트 386세대 '크리슈머'로 뜬다
적극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는 2033세대(20~33세·일명 '포스트386')가 여러 세대 중 가장 역동적인 소비자층이란 보고서가 나왔다. 광고대행사 LG애드는 4개월 동안 4명의 연구자가 심층 인터뷰,텍스트 분석,현장 관찰 등을 통해 소비자의 중심에 있는 2033세대의 특징을 엿볼 수 있는 '9개 키워드'를 뽑았다. 2033세대의 생활과 소비문...
  ‘Social Media 시대에 걸맞는 기업 브랜드 관리’
트위터, 블로그, 유투브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확산은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을 촉진한다. 이는 소비자 집단의 파워가 정보의 습득, 형성, 확산 측면에서 크게 향상됨을 의미한다. 즉, 권력의중심이 점차 기업에게서 소비자로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와 기업 간 관계의 근본적 변화에 기업이 어떻게 바라보고 대응하는 지가 중요해졌다. 소...
  기업 ‘내부자 기밀 유출’ 속수무책
대한상의 국내기업 1천곳 조사 10곳중 6곳 ‘직원이 마음만 먹으면…’ 국내 기업들이 ‘내부자 기밀 유출’에 사실상 속수무책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국내 기업 1천곳을 대상으로 ‘기업 기밀유출 대응실태’ 조사를 해보니, 10곳 중 6곳은 “내부 직원이 마음만 먹으면 기밀 유출이 가능하다”고 응답했다고 2007...
  ‘웃는’ 기업이 생산성 높다 ... “펀 경영하면 생산성 최고 3배 높아져”
세계적으로 펀(fun) 경영이 유행이다. 웃음이 기업 조직문화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생산성을 높인다는 사례가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미국 메릴랜드주립대 심리학과 로버트 프로빈 교수는 웃음이 많은 기업이 웃지 않는 기업에 비해 평균 40%에서 300%까지 생산성이 증대되었다고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지난해 7월 취업 포털 ‘사람인’이 직...
  신용 카드도 예뻐야 ...
패션 강조 카드 상품 줄이어 선봬 각종 카드가 멋진 디자인의 패션카드로 탈바꿈하고 있다. 20여가지 멤버십 카드를 한장으로 통합 관리해주는 ‘다음 폼카드’는 로고와 함께 그러데이션(한 가지 요소를 점층적으로 확대하거나 축소해 변화를 주는 디자인기법) 처리한 핑크, 스카이 블루, 블랙, 바이올렛 4가지 색상의 카드를 선보였다. 특...
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