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들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mass communication effects]   커뮤니케이션 이론 가운데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관련된 문제들을 중심으로 다루는 이론들을 흔히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이라고 부른다. 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들은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
  인지일관성과 균형이론
인지일관성이란 무엇인가? 인지일관성(cognitive consistency)이란 서로 관련된 인지요소들(어떤 대상에 대한 생각, 믿음, 감정 등) 간에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예를 들어, 내가 평소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실수를 하더라도 이를 나쁘게 보지 않고 좋게 이해해 주려는 경향...
  이용과 충족 이론
현대사회에 있어 매스 미디어의 효과는 나날이 증대되어 우리 생활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매체를 이용함에 있어서 그 매체의 충족이 이루어지면 그 매체를 다시 이용 하려는 욕구가 강하게 일기 마련이다. 이것이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요체라 할 수 있겠다. 이런 ...
  미디어 의존 이론
의존이론이란 무엇인가 ※Becker과 Whitney는 ‘의존’을 미디어를 통해 목표의 획득이나 욕구의 충족의 결과로서 생성되는 매체 지향적 심리상태라고 정의하였다. 의존이론은 1976년에 Sandra J. Ball-Rokeach와 Melvin L. DeFleur에 의해서 처음 제창된 이론으로, 현대 산업사회의 구...
  문화계발효과이론 [文化啓發效果理論, the cultivation theory]
문화계발효과이론 [文化啓發效果理論, the cultivation theory]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이론의 하나로 매스 미디어는 현실세계에 대한 수용자 대중들의 상(像) 내지는 관념을 구성해 주는 중대한 기능 또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는 요지의 이론.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학...
  탄환이론 [ bullet theory ]
   탄환이론 [ 彈丸理論, the bullet theory ]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초기 이론의 하나로서 매스 미디어는 수용자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을 즉각적이고 전폭적으로 미친다고 보는 것이다. 이는 대중매체가 사람들에게 막강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강효과' 또는 '대효과' ...
  침묵의 나선 이론
침묵의 나선이론 [ 沈默 - 裸線理論, the spiral of silence theory ]    여론형성의 사회심리학적 메커니즘을 설명하기 위해 독일의 여성 커뮤니케이션학자 엘리자베스 노엘레-노이만(Noelle-Neumann, 1974)이 제시한 이론으로 침묵의 나선이론 또는 와선이론이라고...
  제3자 효과
제3자 효과   1983년 데이비슨은 ‘Public Opinion Quarterly’에 미디어 효과에 대한 사람들의 이러한 지각을 제3자 효과라는 개념으로 정리하여 발표했다. 데이비슨은 사람들이 매스미디어 메시지가 자신에게는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다고 지각하지만 제3자인 타인(others)에게는...
  다원적 무지 [多元的無知]
다원적 무지 [多元的無知] 란 실제와 다르게 자신의 생각이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다를 것이라고 여기는 심리적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그로부터 유래하여 어떤 사회적 쟁점에 관한 여론의 형성 과정에서 소수의 의견을 다수의 의견으로, 또는 다수의 의견을 소수의 의견으로 잘못 인지하는 현상을 말할 때 많이 쓰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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