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아스퍼거 증후군과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스퍼거 증후군과 비언어성 학습장애는 임상적으로 유사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기에, 많은 부모들이나 치료자들은 이 둘을 구분함에 있어 곤혹스러움을 느낄 때가 많다. 그러나, 전형적인 아스퍼거 증후군과 전형적인 비언어성 학습장애를 구분하는 것이 전문가에게 그다지 어려운 일은 아니다. 아스퍼거 증후군과 비언어성 학습장애를 비교해 보...
  비언어성 학습장애 (치료의 관점에서)
비언어성 학습장애의 여러 증상들에 맞추어 아동에게 적합한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비언어성 학습장애도 아동에 따라 증상 유형이 매우 다양할 수 있다. 1. 사회성 발달과 적응 능력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사회적 상황에서 대인관계를 시작하여, 유지하고 적절하게 변화를 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아동이 속해 ...
  비언어 학습장애
비언어성 학습장애 (Non-Verbal Learning Disability) 또는 우뇌기능 학습장애 (Right hemisphere Learning Disability)는 중요한 우뇌 인지기능인 시지각적 또는 시공간적인 정보전달체계(visual-perceptual or visual-spati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가 기능의 장해가 있을 때를 의...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s Syndrome) I. 서 론 최근 우리 나라에서 아스퍼거 증후군이라는 진단이 아동에게 내려지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참고문헌이 충분하지 않고, 임상적으로도 경험이 부족하여 실제의 임상에서 정확한 진단 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아스퍼거 증후군이라는 질환 자체가 ...
  아스퍼거 장애
  왜 아스퍼거 장애인가?아스퍼거 장애는 오스트리아 비인의 의사인 한스 아스퍼거(Hans Asperger)의 이름에서 따온 신경정신과적 장애이다. 한스 아스퍼거는 1944년에, 정상 지능과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있지만 자폐증과 유사한 행동을 보이고 사교기술 및 의사소통 기술이 현저하게 장애된 남자아이들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미 1...
  비언어 소통장애란 ?
비언어 소통장애란 좁은 뜻의 언어, 즉 말이 아닌 다른 소통방법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면,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 행동인 눈맞추기, 얼굴표정, 몸자세와 몸짓 등등을 이해하지 못하며, 연령별 발달 수준에 적합한 또래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이런 비언어 소통장애는 의학 분야에서 아스퍼거 장애(A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