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산업으로서 현대 영화
과학과 자본, 그리고 예술의 3대 측면으로 이루어지는 영화는 자본의 필요성이 제작에서 크나큰 몫을 담당한다. 그리고 그것은 극장의 매표구를 통해서 다시 거둘 수 있다. 제작사(製作社)는 그와 같은 과정을 통해 하나의 기업이나 나아가 산업으로까지 영화를 발전시킨 것이다. 미국의 대제작사(메이저 컴퍼니)들이나 일본의 대회사들의 영화는 영화를 ...
  예술로서의 현대 영화
   영화의 발명은 인간을 시각적 인간으로 만들어주었고 영상을 통한 예술적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주었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네오리얼리즘은 30년대식의 드라마의 틀이 인생의 진실을 규정지어주던 속박에서 벗어나 카메라를 현실과 작가 사이에 놓고 상황 속에서 작가의 주관에 따라 실체(reali...
  현대 영화의 미래
현대영화의 미래      영화는 미래사회와 인류의 장래에 대해 심각한 문제를 제기한다. 우주시대에 사는 인간의 문제를 인류의 진화론적 변천으로부터 시작하여 우주시대까지를 다룬 S.큐브릭의 《2001, 우주 오디세이》(68)나 미래사회에서의 폭력과 성(性)의 문제를 다룬 《클록워크 오렌지:A Clockwork Ora...
  한국의 현대 영화
한국의 현대영화   한국의 현대영화는 광복 직후 나라 찾은 기쁨이 최인규의 《자유만세(自由萬歲)》(1946)로 나타난 것을 필두로 광복영화(光復映畵)들이 잇달아 제작되면서 차츰 예술적으로 다시 개화되려는 때, 6 ·25전쟁을 맞게 되었다. 많은 영화인이 납북되어갔고 전쟁을 치르는 동안 한국영화는 또 하나의 정체기(停...
  한국 영화의 발달
한국영화의 발달   한국에서는 1903년경부터 외국영화가 공개되었으나 필름이 사용된 첫 영화가 제작된 것은 19년 신극좌(新劇座) 김도산(金陶山) 일행의 연쇄극(連鎖劇) 《의리적 구투(義理的仇鬪)》와 그 때 함께 공개된 실사영화(實寫映畵) 《경성(京城) 전시(全市)의 경(景)》이었다. 이것은 모두 한국영화의 효시로 인...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