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시각문화의 중심에 선 만화
아트앤디자인, 1999-06-01 ‘할아버지는 아버지가 환쟁이가 되겠다고 하자, 눈에 불을 켜고 반대했다. 아버지는 자식이 만화쟁이가 되겠다고 하자, 역시 눈에 불을 켰다. 하지만 내 아버지는 예술가라고 불리는 화가가 됐고, 나는 신지식인이라 불리는 만화가가 됐다.’ 웃기는 얘기다. 그러나 우리는 많은 화가들, 만화가들의 입을 통해 어...
  만화영화에 변신장면 많은 이유?
△ ‘세일러문’의 한 장면. 자료사진 만화영화의 변신 장면은 애초 비용절감 차원에서 고안됐지만, 보는 이의 상상력을 높여준다.         요술공주 밍키, 스페이스 간담, 포켓몬스터, 썬가드 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정답은 일본 만화영화이면서 모두 변신이나 합체를 ...
  대안만화란 이런 것!
   체스터의 ‘똑똑‥’ ‘너 좋아‥’ ... 상업성 벗되 내용 자유롭게 서구 만화 세계에서 1980년대의 ‘대안 만화’(얼터너티브 코믹북)를 대표하는 체스터 브라운의 두 권이 나왔다. 대안 만화는 기존의 상업적 주류 만화에 맞섬과 동시에 60~70년대 유행했던 언더그라운드 만화의 한계를 반성하며 나타난 흐...
  만화를 통한 신화 읽기
 만화를 통한 신화 읽기 ­(이현세 作)의 경우 / 신광철(한신대) 1. 꿈꾸기의 방편으로서의 만화  漫畵는 이미지(image)를 통해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매체 가운데 하나이다. “태초에 만화가 있었다. 먼저 말씀의 꼬리가 신의 입술 끝에 달렸고 그것이 비눗방울처럼 빠져나와 자리를 잡자...
  만화
만화 漫畵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익살스럽고 간명하게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비판하는 그림 형식을 만화라고 한다.자유로운 과장법과 생략법을 써서 단순·경묘(輕妙) 그리고 암시적인 특징을 노리는 것이 순수회화와 구별되는 점이다.회화 또는 풍자화를 캐리커처(caricature)라고 하는데, 이는 이탈리아어의 caricare(과장하다)라는 동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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