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영화의 리얼리즘에 대한 소고 - 판타스틱과의 접점을 찾아서
Ⅰ. 들어가며 본 논문은 영화에서의 실재réel가 판타스틱fantastique과 맺고 있는 관계에 주목한다. 실재에 대한 논의는 영화 탄생 이전에 이미 문학, 철학, 미술 등 타 분야에서 광범위하고 복잡하게 전개되어 왔고, 판타스틱의 개념 또한 문학장르에서부터 비롯된 이래 다양한 이론적 논의를 거치면서 발전해 왔다. 두 개념 모두 오...
  영화 텍스트와 그 수용자로서의 관객간의 역학관계
1. 들어가는 말 : 논의의 전제 한 편의 서사 텍스트는 그 수용자에 의해 발견되고 조망될 때 비로소 생명을 얻는다. 영화 작품의 경우, 크게 보아 기획-제작-배급의 삼원 구조 속에서 탄생한다. 하나의 이야기가 될 수 있는 단초(스토리 시놉시스)를 발전시켜서 시나리오를 만들고(Development 단계), 이를 기초로 제작 기획을 하여 자본을 끌어...
  표현주의 미술과 영화
1. 들어가는 글 20세기 초에 나타난 양식인 표현주의(Expressionismus)는 비단 미술에서만 나타난 것이 아니라 문학, 연극, 음악 등 대부분의 예술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났다. 여기에 덧붙여 영화에 있어서도 표현주의의 영향은 컸다. 비록 제2차 세계 대전을 전후해서 생명력을 잃기는 했지만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는 20세기 초를 걸작들...
  인문학적 상상력과 영상문화
Ⅰ. 머리말   종교학자 엘리아데(Mircea Eliade)는 영화를 가리켜 '꿈의 공장'(dream factory)이라고 말한 바 있다. 영화가 꿈의 공장으로 묘사되는 것은 영화가 '꿈꾸기'의 마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사람들은 영화를 통해서 현실 세계에서 온전히 체험하지 못한 무언가의 실현(realization)을 꿈꾸고 있...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영화
1. 시작하며...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은 "포스트(post)"와 "모더니즘(modernism)"의 결합사에서 보이듯이, 현대성에 대한 논쟁을 염두에 두고 "후기현대(성)", "탈현대", 혹은 이성 중심주의에서 정립한 진리와 의미를 해체한다는 의미로 "해체주의", 혹은 구조주의와의 연관성 때문에 "후기 구조...
123